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오른쪽 하복부가 아프다면? 맹장 터졌을 때 원인,증상,치료 (충수염)
    건강 관련 2023. 9. 11. 19:24

    충수염

    20~30대에 가장 흔히 발생합니다. 2세 이하나 노인에게는 흔하지 않으나 노인은 충수염이 발생되면 충수가 파열될 위험이 높습니다.

     

     

    원인

    막창자(맹장)는 충수와 연결된 부분에 맹낭이 있어 장내 세균에 의해 감염이 쉽게 발생합니다. 충수염은 원발성 염증에 따른 충수돌기의 폐색 및 부종과 대변이 굳어진 덩어리인 대변돌에 의해 막히거나, 이물질이나 기생충, 감염에 따른 림프조직의 비대 등으로 발생합니다.

     

     

     

    임상증상

    통증, 미열, 구역, 구토, 백혈구 증가가 충수염의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대부분 전형적인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진단이 어렵습니다. 통증은 복부 중앙에서 시작해서 나중에는 우측 하복부의 McBurney 지점에서 반동압통을 보입니다. 반동압통은 이 지점을 깊이 누른 다음 손을 뗄 때 나타나는 통증입니다. 또한 McBurney 지점과 대칭적인 복벽에 압력을 가하면 McBurney 지점에서 반동압통이 있는 Rovsing 징후와 오른쪽 엉덩관절을 산전시키거나 내회전시키면 통증이 증가하는 요근징후가 나타납니다. 염증은 농양을 형성하거나 괴사. 괴저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충수염의 위험한 합병증은 충수의 파열에 따른 복막염입니다. 또 충수와 방광, 작은창자, 구불결장, 막창자 사이에서 샛길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부 대상자는 염증부위가 유착되어 폐색을 일으킵니다. 천공이나 복막염과 같이 심각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신체검진을 통한 조기진단이 중요합니다. 혈액검사 소견으로 백혈구수가 상승합니다. 영상검사로 CT와 초음파가 있으나, CT는 방사선 노출의 부담이 있어서 초음파가 선호됩니다. 초음파검사상 우하복부에서 진한 음영이나 국소화된 공기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노인의 경우 충수염발생 시 체온이 거의 상승하지 않으며, 임부의 경우에는 임신 부작용으로 오인되기 때문에 진단이 지연되기도 합니다. 충수염이 의심되면 입원하여 관찰합니다.

     

     

    치료

    1.내과적 관리

    장의 휴식을 위해 금식을 하고 정맥 내로 수액을 공급합니다. 위장관의 감압을 위해 코위관을 삽입한다. 관장과 설사약, 온요법은 염증부위를 자극하여 천공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금합니다. 항생제는 정맥 내로 투여하며, 진통제는 증상을 은폐시키기 때문에 확진 후 사용합니다. 합병증에는 천공, 복막염, 고름집 등이 있습니다. 천공 예방과 염증을 늦추기 위해 복부에 ice bag을 적용합니다.

    2.외과적 관리

    충수절제술

    천공이 발생하면 복막염이 되기 때문에 충수염으로 진단되면 수술을 고려합니다. 수술은 복강경이나 복부절개를 통해 충수돌기를 절제하는데, 파열되지 않도록 충수돌기를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합니다. 광범위한 감염이나 농양이 있으면 즉각적인 수술이 필요합니다. 긴박한 경우가 아니라면 수술 전 수일에서 수주 동안 항생제를 투여하여, 염증을 가라앉힌 후 수술을 합니다.

     

     

     

    황옥남, “성인간호학(상) (제7판)”, 현문사, 2018.

Designed by Tistory.